Frequently Asked Questions

2021년 8월 31일
Q:
사람 감정인식 바탕으로한 실감미디어 연구의 구체적인 방향성 &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문의
A:
연구실에서 목표로 하는 연구주제의 큰 틀은 Human-Centered Interactive Media Research이며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감 미디어 분석 프로젝트
설문조사 방법론, 심층 면접, 유저 저니맵,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등 다양한 UX 연구방법론을 통해서 디자인 설계가 고도화되어왔습니다. 연구실은 앞서 언급된 UX 방법론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생체신호(뇌파, 심전도 등)를 활용한 사용자 중심의 미디어 분석 방법을 과학화/이론화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영상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뇌파 데이터 분석에 집중하고 있지만, 추후 관련 연구가 고도화되었을 때 인터렉티브 미디어 분석까지 연구를 확장하는 것으로 목표하고 있습니다. 관련 프로젝트는 연구범위가 넓기 때문에 석박사 또는 박사과정 연구생에게 권장하고 있으나, 해당 분야에 관심 있는 경우 석사연구생도 참여 가능합니다.
2. 미디어 아트
예술 작품은 구체적인 메시지보다는 관객의 감정을 자극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따라서, 연구실의 감정 기반 미디어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미디어 아트가 관객에게 흥미로우며, 슬프기도 하며, 호기심을 자아내는 결과물을 도출할 것입니다. 디자인 대학의 특성상 시각적 자극과 인터랙션 디자인에 집중하게 되며 Unity, Touch Designer, C4D, Maya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Python, C# 등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미디어 아트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3. 산학 프로젝트
디자인 결과물 특성상 가장 높은 가치를 평가받는 곳은 마케팅/광고 측면에서 사람들의 주목을 이끄는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따라서 본 연구실은 산학프로젝트로 광고, 브랜딩에 실질적으로 적용 가능한 전시, 영상, 인터렉티브 미디어 제작 산학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2021년 가을학기에는 산학프로젝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산학 프로젝트의 경우 인건비를 지급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