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 소개
MTLAB(Eng: miːdiə tek lab; 한글: 미디어텍랩)의 BHAG (Big Hairy Audacious Goal)는 사람 중심의 미디어 디자인 이론을 확립하고 사회적 영향력(Social Impact)을 펼치는 연구 활동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인류가 더 나은 미래를 영위할 수 있도록 고위 뇌 기능 이해를 기반으로 실감 미디어 디자인 연구 및 프로젝트를 수행할 것입니다. 이에 따른 5개년 계획 (2021년~2025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치 창출의 최종 목적지로 일컫는 ‘Metaverse’ 연구
2. XR, Interactive Media 기반의 ‘Digital Product’ 디자인 및 평가 시스템 설계
3. 사람의 마음, 감정, 인지 처리 과정을 ‘뇌과학’ 측면에서 이해하고 설계하는 ‘Affective Design’ 가치 확산
연구실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통해 거시적, 통합적 사고를 갖춘 글로벌 인재입니다. 본인이 속한 직무, 연구분야에서 세계 최고 전문가가 될 것이라는 목표, 열정, 근성을 가지고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고 연구원으로서의 역할과 의무를 수행하길 희망합니다.
#디자인 #디지털 프로덕트 #메타버스 #확장현실 #실감미디어 #뇌과학 #감정 #정서 #행복
*** 2022년 2월 2일 업데이트
본 연구실은 메타버스를 거시적 미래 디자인 관점에서 연구합니다. 2021년 전반기 연구실에서 처음 메타버스를 연구 주제로 정하는 시기에는 대중의 관심이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약 1년이 흘러 메타버스는 일부 마케팅+버즈워드처럼 남용되고 있고 기술 용어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이런 비판적인 시선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발전의 좋은 밑거름이 된다는 생각으로 약 10여 년 뒤에 펼쳐질 미래 디자인 관점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Gartner 또한 인터넷의 다음 진화단계로 메타버스를 언급했으며 정착 시기를 약 8년 뒤로 보고 있습니다.
연구원 모집
학부, 석/박사과정 연구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XR, 감정인식을 활용한 디지털 프로덕트 제작/연구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이메일로 연락해주세요. 모든 연구원은 매주/격주 연구 미팅에 참여하고, 과제 참여시 소정의 인건비, 학술대회 참가비, 연구 기자재가 지원됩니다.
e.g. 인건비 혜택 – 석사 과정 연구생이 연구 과제에 100% 참여시 월 180만원 지급 가능. 단, 연구 과제 현황과 참여도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 우대사항: 뉴로테크놀러지-디자인 융합학문에 관심 있는 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무엇이든 과감히 끈기 있게 도전하는 학우!
연구실 대표 교과목
미디어 테크놀러지 세미나 – 미디어 기술 사례조사 및 미래 기술 활용에 대해 예측하는 토론식 수업
유니티를 활용한 디지털 트윈 – 현실 물체와 똑같은 쌍둥이 가상 오브제를 모의실험하고, 확장 가능성 논의
메타버스 세미나 – 메타버스 이론에 근거한 미디어 수요, 가치 창출 방안 토론
감성 디자인 연구 –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정보, 감정의 흐름을 이해하고 감성 평가 방법론 연구
뉴로 테크놀로지 – 뉴로텍크놀러지 실험 및 프레임워크 구현
미디어 디자인 평가 방법론 – 미디어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관객/사용자의 평가 방법론 연구
미디어 테크놀러지 스튜디오 I, II – 프로젝트 기획부터 구현, 검증까지 실용주의 프로젝트 진행
전담 교수
박재완 / jaewanpark_at_kookmin.ac.kr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 B.F.A. – 2010
Carnegie Mellon University – M.E.T. – 2012
연세대학교 – 디자인 박사 수료 – 2019
강의이력 – 국민대, 연세대, 세종대, 한양대, 건국대 – 2014~2021
프로젝트 – Microsoft, Electronic Arts, Samsung, Interscope Records, 예술의 전당 등
수상경력 – 해외 국제 필름/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약 80건
(역할:Technical Artist, 참여 작품: The Wonder Hospital, Inksect, etc)
연구실 약력
2022년
11월 제 17회 국민대 조형전 참여
10월 산학프로젝트 수주 (PI)
(사)코리아푸드앤와인페스티벌 – 웹사이트 리디자인
3월 연구재단 – 개인 연구사업 선정 (PI)
*2022-2024년 총 3년간 약 9천만 원
연구재단 – 과학문화전시서비스 역량강화 지원사업 (Co-I)
3월 아이핑 박사과정 – 연구실 합류
김우림 석사과정 – 연구실 합류
김혁수 석사과정 – 연구실 합류
2021년
8월 산학프로젝트 수주 (PI)
크리에이티브양조장(주) – Under NDA
9월 최대식 석사과정 – 연구실 합류
신현주 석사과정 – 연구실 합류
3월 박재완 교수 – TED 디자인사이언스학과 조교수 부임.
김상근 박사과정 – 연구실 합류
연구재단 – 과학문화전시서비스 역량강화 지원사업 (Co-I)
* PI: Principal Investigator
Co-I: Co-investigator
디자인은..
디자인은 심미적 기호를 통해 정보와 감성을 전달하고,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과 감정을 선사하는 것.